그렇다고 Vista 64bit는 좋은가? 라는 질문에는 좋은 말을 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필자는 노트북 구매시에 Vista를 주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사용해야만 했습니다.
32bit 환경은 4GB의 메모리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1GB 정도는 가상 Memory가 사용을 하니 32bit에서는 실제 사용되는 메모리는 3GB입니다.
1. 가상 메모리 사용하지 않기
메모리가 충분한 PC라면 가상 메모리 사용을 안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3GB 이상의 Memory를 가진 User만 해당이 됩니다. 2GB 정도를 가진 사용자는 응용 프로그램 몇 개 실행하다 보면 Memory 부족 경고를 받을 수 있습니다.
Vista OS가 사용하는 Memory가 보통 700mb ~ 1GB 정도 사용을 합니다. 그리고 일반적인 응용 프로그램 한 개가 사용가능한 Memory가 1.2GB 정도 됩니다.
그럼 OS 용으로 1GB 응용 프로그램 용으로 2GB 정도면 크게 Memory가 부족하다는 경고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2. SuperFetch 끄기
사용이 빈번한 프로그램을 미리 메모리에 로딩해서 속도 햐상을 하겠다는 기능. 의도가 좋은 기능입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효과가 없는 기능 중에 하나가 아닌가 합니다. 그리고 혼자 자꾸 일을 하기 때문에 속도가 저하됩니다.
- 'services.msc' 실행 -> Superfetch 선택 ->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 Popup 메뉴에서 속성 선택 -> 시작 유형에 '사용안함' 선택
- 위에 Popup 메뉴에서 중지
3. Window Search 끄기
HDD에 검색 속도를 높이기 위한 서비스 입니다. 이것 또한 혼자 작업을 합니다.
서비스 종료 방법은 2번 참조
4. Window Defender 끄기
백신을 사용하고 있으면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프로그램으로 생각됩니다.
서비스 종료 방법은 2번 참조
5. Terminal Services 끄기
원격지에서 연결할일이 없으면 종료합니다.
서비스 종료 방법은 2번 참조
6. ReadyBoost 끄기
이 기능은 메모리 카드를 이용해서 하드와 컴퓨터 메모리 간에 중간역활을 해서 속도를 높이는 기능입니다. 실제 메모리가 4GB 정도 되면 이 기능을 사용해고 체감속도가 그리 크지 않습니다.
7. 시작 프로그램 목록 최소화
윈도우 실행시에 같이 시작하는 프로그램이 많으면 좋을 것이 없습니다. 그리고 실제 시작 프로그램은 필요 없는 것들도 많습니다.
% 꾸준히 해야 할 일
- 조각 모음 : 하드 디스크 단편화를 제거 합니다. 전용 OS 파티션이 있다면 자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컴퓨터가 느려질 때 마다 하는 것이 좋습니다.
- 레지스트리 정리 : 자주 할 필요는 없지만 6개월에 한번은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6개월 마다 할 필요도 없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